매뉴얼 Usability Test 서비스 소개

blog main banner

안녕하세요? 오늘은 UX (User eXperience)를 고려한 매뉴얼을 개발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한샘EUG의 테크니컬 라이터로 구성된 Usability Test TF팀의 활동 내역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제 UI(User Interface)나 UX(User eXperience)는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닙니다. 이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하는 트렌드와 컨셉은 우리가 만들고 있는 매뉴얼에서도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데요..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사용 설명서인지 평가하는 서비스가 바로 UT (Usability Test) 서비스 입니다.

Scripted by
나무
MD Div.

콘텐츠 UT와 매뉴얼 UX 평가 UT 소개

한샘EUG는 전통적인 매뉴얼 평가 서비스인 콘테츠 중심의 매뉴얼 UT와 추가로, 언제 어떻게 사용 정보를 찾는지, 진짜로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지를 실제 사용 케이스(Use Case)안에서 평가하는 매뉴얼 UX 평가를 위한 U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중심의 매뉴얼 UT 방법은 아래 동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콘텐츠 중심의 매뉴얼 UT

한샘EUG의 전문 UT룸

심층적인 콘텐츠 중심의 UT와 매뉴얼 UX 평가 중심의 U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샘EUG는 전문 UT룸을 만들었고, 아이트래커 장비를 구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UT룸 환경입니다.

콘텐츠 중심의 매뉴얼 UT
  • 왼쪽 UT룸
    거울 너머의 오른쪽 UT룸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피실험자와 진행자의 UT 진행 모니터 화면을 공유 받으며,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 오른쪽 UT룸
    거울 너머 왼쪽 UT룸을 볼 수 없고, 피실험자와 진행자만 독립된 환경에서 UT를 진행합니다. TechSmith사의 Morae와 SMI사의 Eye Tracker 전문 장비가 갖춰져 있습니다.

한샘EUG의 아이트래커 활용 현황

‘아이트래커’란 화면상 콘텐츠에 대한 시선의 주목도와 이동 경로를 추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피실험자가 보는 모니터 하단에 피실험자의 시선을 추적할 수 있는 카메라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아이트래커

피실험자의 시선을 추적한 후 아래와 같은 결과를 분석해 낼 수 있습니다.

Heat Map View
피실험자의 시선이 많이 머무는 곳이 빨간색으로 나타납니다.
Gaze View
피실험자의 시선이 이동한 경로 대로 숫자가 나타나며, 원이 클수록 시선이 많이 머무는 곳입니다.

이러한 아이트래커의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객관적이고, 신뢰성이 높은 전문 U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한샘EUG의 사용성 모형 리스트​

한샘EUG는 2015년 삼성전자의 세탁기 사용 설명서 UT를 시작으로 매년 다양한 고객사의 다양한 UT 과제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최고의 무더위를 기록한 지난 여름에는 UT 전문 강사를 초빙해서 보다 체계적인 전문 교육을 수강하며, 매뉴얼 사용성 평가 지표들로 구성된 한샘EUG 자체의 사용성 모형 리스트를 구축했습니다.

한샘EUG의 사용성 모형 리스트를 간단히 소개드리면 매뉴얼을 효율성 (단축성, 반응성), 정확성(사전방지성, 오류발생감지성), 의미성(가독성, 애해성, 논리성), 일관성 (친숙성, 예측 가능성) 등의 항목으로 UX 평가할 수 있는 기준 리스트입니다.

오늘은 한샘EUG의 UT TF팀에서 사용하고 있는 UT룸과 아이트래커, 사용성 모형 리스트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번에는 실제 한샘EUG가 진행한 UT 사례들을 소개해 드리는 포스트로 찾아 뵙겠습니다.

LIST

  • Hansem Story

    중국 우한팀의 오피스 이전

    중국 우한팀의 오피스 이전

    5. 8, 2019

  • Hansem Story

    2019 World IT show 컨퍼런스 참관기 1

    2019 World IT show 컨퍼런스 참관기 1

    5. 3, 2019

  • Posts

    Developing Quality Technical Information_2. 사용자 중심으로 잘 만들어졌는가

    Developing Quality Technical Information_2. 사용자 중심으로 잘 만들어졌는가

    4. 30,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