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in Language 온라인 교육 스케치

blog main banner

한샘의 식지 않는 교육열

한샘은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현재에 머물러 뒤쳐지지 않도록 항상 배움의 기회를 회사 안팎에서 찾습니다. 덕분에 한샘의 테크니컬 라이터들은 현지화를 위한 라이팅, Simplified Technical English와 같은 유용한 교육을 외부 기관으로부터 받아 왔습니다. 이번에는 Plain Language 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했습니다.

Scripted by
K
MD Div.

무엇을 배웠을까?

미국의 대표적 Plain Language 교육 업체에서 온라인 화상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한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의 방법으로 온라인 강의와 회의가 이제 당연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물론 거리와 공간의 제약 때문에라도 온라인 교육이 효과적인 수단임은 분명했지요.

교육은 주제별로 강사의 설명이 중심을 이룹니다. 해당 주제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하는 과제를 수행해서 강사에게 제출하고 피드백을 받는 순서가 그 다음에 이어집니다. 대학에서 글쓰기를 가르치며, 정부 기관의 문서를 개선하고 평가하는 강사의 실무 경험에서 우러나온 현실적인 팁과 사례들이 유용하게 느껴졌습니다. 마찬가지로 한샘이 현장에서 직접 제작하는 문서를 대상으로 강사님의 분석과 교육 참가자들의 평가가 이루어지고, 이는 실제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활용도 높은 피드백이었습니다.

어떻게 배웠을까?

강사님과 수강생들은 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나, 수강생들은 회의실에서 모여 마스크를 쓰고 교육을 듣는 모습이 코로나19 시대의 배움(?)을 잘 보여주는 모습이었습니다. 물론 교육 시작과 교육 종료 후에 손소독과 교육 장소 청결을 철저히 준수했습니다.

얼마나 잘 배웠을까?

수업의 핵심 요소는 과제와 발표라고 한샘의 우등생 테크니컬 라이터인 제가 주장합니다. 그런데 과제의 피드백을 보니 우등생이라는 말이 부끄럽게 평가가 그리 뛰어나지는 않네요. 과제 제출 기한은 정확히 지키는 근면함만 인정받는 모범생이라고 정정해야겠습니다.

강사님께 좋은 피드백과 평가를 받은 몇 가지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과제 신문 기사를 하나 골라서, 독자를 파악하고, 문서를 읽은 후 독자가 알게 될 정보와 결과를 적어본다. 그리고 글의 어조를 형용사로 표현하고, 최종적으로 독자가 가질 문의 사항을 정리해 본다.
결과물
강사님의 피드백
  • 상세하게 독자를 잘 파악했다. 이름과 나이, 사진 등을 활용해서 가상의 독자를 이미지로 쉽게 그려낼 수 있다.
  • 문의 사항이 전개 과정이 논리적이다. 질문에서 다음 질문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므로, 예측 가능성이 높아진다.
과제 아래의 텍스트를 다음 요소를 충분히 활용해서 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한다.

공백, 소제목, 키워드 볼드 처리, 중요한 정보를 맨 앞에 배치, 목록 활용, 폰트 색깔 변경, 박스나 표 생성, 아이콘이나 그래픽 활용
결과물
강사님의 피드백
  • 그래픽 요소를 충분히 훌륭하게 활용했다.
  •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잘 분류했다.

교육이 끝나고 난 후

교육을 위한 교육은 학교에서, 실무를 위한 교육은 직장에서 이루어집니다. 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점이 제일 유용했습니다. 실제로 교육을 받은 후에 글쓰기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팁들을 메모지에 적어두고 모니터 앞에 붙어두었습니다. 머리 속에 뒤엉킨 아이디어들을 질서 있게 정리하고 구조화해서 사용자 친화적인 문서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교육을 우수하게 완료한 참가자들은 반짝반짝 빛나는 훈장과 같은 수료 인증서를 받았습니다. 업무와 강의 수강, 과제 수행으로 정신 없던 지난 며칠의 고생이 이렇게 결실을 이루었네요. 한샘의 배움의 나무는 갈수록 이렇게 풍성해집니다.

LIST

  • Hansem Story

    중국 우한팀의 오피스 이전

    중국 우한팀의 오피스 이전

    5. 8, 2019

  • Hansem Story

    2019 World IT show 컨퍼런스 참관기 1

    2019 World IT show 컨퍼런스 참관기 1

    5. 3, 2019

  • Posts

    Developing Quality Technical Information_2. 사용자 중심으로 잘 만들어졌는가

    Developing Quality Technical Information_2. 사용자 중심으로 잘 만들어졌는가

    4. 30,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