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 폴드3 기능 소개 – 플렉스 모드(Flex mode)

blog main banner

매뉴얼 기획 업무를 하면서 느낄 수 있는 소소한 기쁨 중 하나는 바로, 출시 전 제품이나 기능을 미리 테스트 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엔 또 어떤 새로운 기능이 탑재되었을까?’ 혹은 ‘전작에 비해 어떤 부분이 더 좋아졌을까?’ 제품을 직접 만져 보고 하나하나 발견해내는 일, 그게 바로 테크니컬라이터의 주 업무이니까요.

일을 하다 보면 이런 직업적인 의무감과 함께 소비자로서의 호기심도 같이 발동하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또 어떤 점이 저의 구매욕을 ‘뿜뿜’ 하게 할 것인지, 사실 프로젝트 시작 전부터 살짝 설레기도 한답니다.

Scripted by
ming

지금까지 많은 매뉴얼 기획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지만, 지난해 작업을 마친 갤럭시 Z 폴드3는 더 큰 설렘으로 다가왔습니다. 갤럭시 Z 폴드2 후속으로 출시된 이 모델은 출시 전부터 이미 뜨거운 관심을 얻었고, 출시 이후에도 실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폴더블 최초로 방수 기능이 적용되었고, S펜을 탑재했다는 점에서 그 가치는 충분했죠. 하지만 폴더블폰의 핵심은 누가 뭐라고 해도 플렉스 모드가 아닐까 싶은데요. 폴더블 유저들만이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모드, 오늘은 바로 이 기능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플렉스 모드는 제품을 접어서 사용할 수 있는 폴더블에서만 가능한 특별한 사용 모드인데요. 제품을 접었을 때, 일부 앱에서는 화면의 구성까지 변경되는 플렉스 모드로 전환됩니다. 제품을 접은 상태에서 사용하기 편하도록 화면이 변경되는 것이죠. 지금부터는 플렉스 모드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카메라와 YouTube 앱에서의 활용 예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카메라는 플렉스 모드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앱입니다. 카메라 앱 실행 중 화면을 접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화면 상단에는 촬영 장면이, 하단에는 촬영 결과물과 함께 촬영 버튼 등의 옵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촬영 버튼과 옵션 아이콘이 하단에 있어 제품을 접은 상태에서도 조작이 쉬운 것은 물론, 촬영과 결과물 확인을 한 화면에서 같이 할 수 있다니, 정말 편리할 것 같지 않나요?

플렉스 모드 실행 시
‘카메라’ 앱의 화면 구성

YouTube 앱에서도 플렉스 모드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일반 스마트폰에서는 영상과 댓글을 함께 보려면 영상이 너무 작아져서 불편했던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갤럭시 Z 폴드3에서는 영상 시청 중 제품을 반으로 접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상단 화면에는 영상이 재생되고, 하단 화면에는 댓글 목록이 표시된답니다. 거치대 없이도 각도를 조절해 세워두고, 넓은 화면을 이용해 영상 시청과 댓글 확인을 함께 할 수 있는 것이죠.

플렉스 모드 실행 시
‘YouTube’ 앱의 화면 구성

테크니컬라이터로서 기능을 접할 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은 ‘이 기능은 어떤 환경에서 사용되는 걸까?’ ‘어떤 점이 편리하지?’ ‘어떤 사용자가 쓰면 더 유용할까?’와 같은 의문을 가지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의문이 전제되어야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추려내 전달할 수 있으니까요. 이런 점에서 플렉스 모드는 폴더블이라는 독특한 하드웨어적 특징을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되어 있어, 그 의문에 대한 다양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재미있는 기능 중 하나였습니다. 아직은 모든 앱에서 해당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 정말 아쉽지만, 다음에는 어떤 앱이 추가 적용될 지, 그 과정을 지켜보는 것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기에 또 다시 설레는 마음으로 차기작을 기다려 봅니다.

LIST

  • Hansem Story

    중국 우한팀의 오피스 이전

    중국 우한팀의 오피스 이전

    5. 8, 2019

  • Hansem Story

    2019 World IT show 컨퍼런스 참관기 1

    2019 World IT show 컨퍼런스 참관기 1

    5. 3, 2019

  • Posts

    Developing Quality Technical Information_2. 사용자 중심으로 잘 만들어졌는가

    Developing Quality Technical Information_2. 사용자 중심으로 잘 만들어졌는가

    4. 30,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