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9001:2015 규격에 맞추어 갱신되는 품질경영

blog main banner

ISO9001:2015 규격에 맞추어 갱신되는 한샘EUG 품질경영

한샘EUG는, 2011년, “사용자 매뉴얼의 기획개발 및 제작 (Development and manufacture of user manual” 서비스로 ISO9001:2008 규격의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여 현재까지 7년째 시스템을 운영해 왔습니다.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의 인증취득과 운영이 일반 제조업체 입장에서 보면 특별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한샘EUG의 경우는 특별하다고 생각됩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권에서 유일하게 “사용자 매뉴얼의 기획개발 및 제작” 분야의 인증이기 때문입니다. 전례가 없는 인증 분야라 참고할 만한 자료 없이 구성원 모두의 노력으로 시스템 인증취득이라는 결실을 맺었기 때문에 한샘EUG의 품질경영시스템은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품질경영시스템도 점점 변화되고 있는데요. 2015년에는 “ISO9001 제정 이후 경영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사건이다”라고 할 정도로 시스템의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한샘EUG도 새로운 규격으로 전환하는 심사가 지난 5월에 진행되었습니다. 심사결과는 한 건의 부적합 사항 없이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유지 및 규격전환이 되었습니다.

Scripted by
엄지척
MD Div.
좌: ISO 9001:2015 심사보고서
우: ISO 9001:2015 인증서

갱신심사는 어떻게 진행 되었을까요?

2017년 품질경영시스템 갱신 및 규격변경 심사는 품질관리팀을 포함하여 총 7개 부서가 심사 대상이었고 총 27개 내부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심사가 이뤄졌는데요. 심사는 최초 인증 후 매년 사후심사를 받고 3년 주기로 갱신심사를 받는데 올해 심사는 3년 주기에 해당하는 갱신심사와 규격전환 심사가 병행되어 기존보다는 심사 기간이 길고 검토사항이 많았던 것 같아요.

좌: ISO 9001:2015 규격개정 설명회
우: ISO9001:2015 인증심사

심사 시 기억에 남는 내용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심사팀장님께서 말씀하시길 “ISO9001 인증업체 중 ISO9001:2015 규격으로 전환된 업체는 아직 20~30%수준”이라고 얘기하셨는데 한샘EUG는 이런 변화된 환경에 상대적으로 빨리 대응해 나가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두 번째는 대표이사님의 리더십에 대한 심사원의 멘트가 기억에 납니다. 품질방침에 관한 심사를 하던 중 작년 연말에 사장님께서 “조직단위별 역할과 2017년 구상”에 대해 정리해 주신 자료를 심사자료로 제출하게 되었는데요. 심사원께서는 보통 중소기업 대표께서 이렇게 구체적인 방침을 지시하는 경우는 잘 없다며 “대표님의 리더십이 짱이시네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무래도 이번에 변경된 규격에서 리더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어 자연스레 이런 멘트가 나왔던 것 같아요.

갱신심사의 결과는??

2017년 품질경영시스템(ISO9001) 갱신 및 규격변경 심사 총평은 아래와 같습니다.

심사총평

  • 품질경영시스템이 조직의 업무 특성 및 ISO 9001:2015 요구사항에 적합하게 수립되어 이행됨
  • 주요 목표항목 및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 품질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서 리스크 파악 범위를 확대적용 할 필요가 있으며, 그와 관련된 모니터링(FMEA)을 계획에 따라 실시할 필요가 있음.

전반적으로 한샘EUG는 품질경영시스템이 잘 정착되었다는 좋은 평가를 해주셨습니다. 특히 표준화된 작업, 체계적인 업무분장, 작업자에 대한 객관적 레벨평가, 협력업체에 정기적 품질평가, 고객자산의 전산관리는 매우 우수하고 인상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새롭게 적용된 “리스크관리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당면한 이슈 외에도 전반적인 사항을 고려하면 좋겠다는 권고사항도 있었습니다. 사실 심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리스크파악 범위가 방대할 것으로 생각해 당면이슈 위주로만 정리했는데 이 부분은 프로세스를 좀 더 보완해야 될 것 같습니다.

한샘EUG가 제작하는 콘텐츠의 품질은??

여러 회사들이 품질경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지만 전사 차원의 활동이 되지 않으면 실효성을 거두기 쉽지 않습니다. 품질경영프로세스는 모든 구성원이 연결고리를 가지고 순환하는 구조로 한 곳만 제대로 운영되지 않아도 출력물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샘EUG는 7년 동안 품질경영시스템을 운영했고 모든 업무가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되고 있어 프로세스 상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상당히 낮습니다. 또한 품질관리에 있어 공정에서 발생되는 지속적인 오류 분석과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품질이슈에 대해 전사차원의 개선활동으로 진행하고 있기에 고품질의 출력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품질에 대한 전사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는 이런 활동이 한샘EUG가 고품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이유입니다.

LIST

  • Hansem Story

    중국 우한팀의 오피스 이전

    중국 우한팀의 오피스 이전

    5. 8, 2019

  • Hansem Story

    2019 World IT show 컨퍼런스 참관기 1

    2019 World IT show 컨퍼런스 참관기 1

    5. 3, 2019

  • Posts

    Developing Quality Technical Information_2. 사용자 중심으로 잘 만들어졌는가

    Developing Quality Technical Information_2. 사용자 중심으로 잘 만들어졌는가

    4. 30, 2019